사업화 유망기술

[발표기술] (첨단 모빌리티) 우주항공, 모빌리티 분야 적용이 가능한 베어링 진동 저감 기술

우주항공, 모빌리티 분야 적용이 가능한 베어링 진동 저감 기술

회전운동의 전달하는 회전 축(Shaft)에 구비되는 베어링에서 진동을 저감하는 기술

보유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개요

회전운동의 전달하는 회전 축(Shaft)에 구비되는 베어링에서 진동을 저감하는 기술로서, 베어링의 외측에 진동을 저감하는 장치를 부가하여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을 저감

특허정보

특허명 특허번호 특허명세서
베어링 진동 저감 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진동저감 베어링 10-1978483

기술완성도

TRL01

기초 이론/
실험

  •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
TRL0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TRL03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 연구실/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 개발하려는 시스템/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 모델링/설계기술 확보
TRL04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
TRL05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 개발한 부품/시스템의 시작품(Prototype) 제작 및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한 시작품을 1개~수개 미만으로 개발
TRL06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한,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
  • 시작품 성능평가
TRL07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
  • 실제 환경(수요기업)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TRL08

시작품 인증/
표준화

  •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
    -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
TRL09

사업화

  •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기존기술 한계

기존 기술 : 기존 베어링은 회전축으로부터 전달되는 진동원에 대한 진동저감 기능이 없으며, 베어링 자체의 특성 등에 의해서 추가적 진동이 발생되는 문제 발생됨

베어링은 원하는 움직임에 대한 상대 운동을 제한하고 움직이는 부분사이의 마찰을 줄여주는 기계요소의 하나로, 회전이나 왕복 운동을 상대 부품에 접해 하중을 받아 축 등을 지지하는 부품

개발기술 특성

(성능 향상) 베어링의 외측에 설치되는 튜브와 링크를 통해 진동저감 성능을 갖도록 함으로써, 베어링 자체의 기본적 목적과 진동저감 기능을 발휘

(안전성 향상) 베어링의 외륜 외측에 진동을 저감하는 기능이 있는 구조를 부가함으로써 회전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 저감을 통해 베어링 안전성 향상

기술활용 분야

[항공우주분야] 인공위성
- 인공위성 진동저감 베어링

[첨단 모빌리티] 모빌리티
- 자동타 모터 베이링(일반/하이브리드/전기)

기술구현

베어링 진동 저감 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진동저감 베어링

1)베어링 외륜에서 베어링을 감싸는 베어링 튜브 및 베어링 튜브 사이에 배치되는 링크

2) 베어링의 반대방향으로 배치되는 외륜연결부 및 튜브연결부

3) 외륜연결부와 튜브연결부를 연결하는 연결부재

시장동향

- 베어링은 기계장치 전반에 걸쳐 다양한 곳에 사용되기 떄문에 베어링의 종류만 약 5만여개가 넘으며, 작동 환경에 따라 적합한 베어링이 사용

- 세계 고정밀 베어링 시장 규모는 2018년 7억 7,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4.5% 성장하여 2025년 10억 4,000만 달러에 이를 전망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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