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요
구조 하중지지 기능 및 내충격 성능이 향상되고 안정적 통신이 가능한 탄소복합재 기반 안테나 일체형 구조
기존기술 한계
기존 기술 : 기존 항공기에 적용되는 돌출형 안테나는 항공기의 외부 항력 증가, 스텔스 성능 저하, 기체 구조 장착을 위한 부품 수 및 중량 증가 등의 한계가 있음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항공기 구조 내부에 안테나를 삽입하는 ‘구조 내장형 안테나’ 또는 구조와 안테나를 일체화하는 ‘안테나 일체형 구조’ 기술 개발이 필요함
기술의 특성
(구조하중지지 성능 향상) 이중복합재 접함 기술을 활용한 탄소복합재 구조 적용 범위 확대 및 이를 통한 구조 하중지지 성능 향상
(통신 성능 향상) 전자기파 흡수 기능과 구조하중지지 기능의 다기능구조 패널 적용을 통한 통신 성능 향상
(구조 성능 향상) 샌드위치 구조 내 3D 프린팅 Lattice core 적용을 통한 통신 안정성 및 구조 성능 향상
특징
[항공우주 분야] 무인이동체
- 무인이동체
[Spin Off 분야] 해양(선박), 모빌리티 안테나
- 해양(선박) 안테나, 자율주행차 V2X 통신
기술구현
안테나 일체형 구조(CLAS)
- 손상허용 복합재 구조 구현 및 안테나 성능 안정화를 위한 샌드위치 구조 중심 패치형 안테나 모듈(EM Radiator) 배치
- 구조하중지지 기능 강화, 구조 경량화 및 탄소복합재 기체 구조 일체화 설계 구현을 위한 E-Glass 소재 EM wave window가 중앙에 배치된 탄소섬유복합재 OML side face sheet 적용
시장동향
- 세계 V2X 시장은 2020년 6.9억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44.2%로 성장하여 2028년 125.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자율주행차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V2X가 필수 기술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V2X의 핵심 칩셋과 S/W 등 ICT 업계들의 시장 점유를 위한 개발 및 투자가 증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