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기술 : 종래의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에 적용되는 냉각 시스템은 엔진 및 발전부 각각에 대한 개별 냉각 장치로 구현되며, 여러 장치들을 거쳐 냉각을 수행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부피가 크며 무겁다는 문제점이 있음.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을 이용하는 소형 비행기 및 드론 등에 적용 가능하도록 경량화 및 냉각 효율이 극대화된 냉각 시스템이 요구되는 실정임
개발기술 특성
(냉각효율 극대화) 자체 동력만으로 엔진과 발전부를 동시에 냉각하며, 개별 냉각을 위해 독립된 유로를 형성하여 냉각 효율을 극대화시킴
(경량화 확보) 자체 동력으로 여러 장치를 거치지 않고 냉각하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였을 뿐만 아니라, 단일 장치로 구동부와 발전부를 통합 냉각 가능하여 경제적인 통합 및 경량화를 확보함
통합 냉각을 위한 동력 장치
1) 외부의 유체를 흡입하여 제1 유동 및 제2 유동으로 분기시킴
2) 제1 유동은 구동부로 유도되고 제2 유동은 발전부로 유도되어 냉각
3) 제1 유동 및 제2 유동이 동력장치의 후단으로 배출
시장 동향
세계 열관리시스템 시장
- 열관리시스템 기술은 전기자동차 시장과 동일시 될 수 있는 상황이며, 시스템 산업 분야에서 점차적으로 하이브리드 전기차/전기비행기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는 형태임
- 세계 자동차 열관리시스템 시장은 2021년 408억 6,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3.7%로 성장하여 2026년 490억 9,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