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화 유망기술

카메라 센서를 이용한 충돌 방지시스템

보행자와 차량간 충돌 경고 시스템

본 기술은 보행자와 차량간 충돌 경고 시스템에 관한 기이다.

보유기관 : 고려대학교       거래조건 : 협의 후 결정

기술개요

본 기술은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보행자 상태 기반의 보행자와 차량간 충돌 경고 시스템에 관한 기술임

특허정보

특허명 특허번호 특허명세서
보행자 상태 기반의 보행자와 차량간 충돌 경고 시스템 및 그 방법 10-2099265

기술완성도

TRL01

기초 이론/
실험

  •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
TRL0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TRL03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 연구실/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 개발하려는 시스템/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 모델링/설계기술 확보
TRL04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
TRL05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 개발한 부품/시스템의 시작품(Prototype) 제작 및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한 시작품을 1개~수개 미만으로 개발
TRL06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한,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
  • 시작품 성능평가
TRL07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
  • 실제 환경(수요기업)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TRL08

시작품 인증/
표준화

  •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
    -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
TRL09

사업화

  •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기술개요

- 본 기술은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보행자 상태 기반의 보행자와 차량간 충돌 경고 시스템에 관한 기술임

- 본 기술에 따르면 주행 영상에서 선별된 보행자 후보의 보행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여 보행자와 차량간의 충돌 가능성 및 위험도를 판단하여 단계적으로 충돌을 경고함

대표도면

[본 기술에 따른 보행자 상태 기반의 보행자와 차량간 충돌 경고 시스템의 구성]

기술의 필요성

- 자동차 시장에서 보행자 충돌 방지를 위해 카메라 센서를 활용한 컴퓨터 비전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 따라서, 보행자의 행동 정보, 상대적 방향, 차량 주행 정보를 이용하여 보행자의 상태에 따라 위험도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함

기존기술대비 우수성

- 기존의 보행자 충돌 방지를 위한 센서의 경우 가격이 매우 고가의 장비임

- 도로가 좁은 골목길에서 보행자-차량 간의 충돌 사고를 방지하기에는 기술이 부족함

기술 구현 내용

본 보행자 상태 기반의 보행자와 차량간 충돌 경고 시스템은 아래와 같이 구성됨

- 카메라로부터 입력되는 주행 영상을 분석하여 보행자와 도로를 포함한 주행 환경 정보를 추출

- 주행 환경 정보를 이용하여 보행자 거리, 영상 소실점, 보행자 방향, 차량 주행과의 관련에 따른 보행자 후보를 각각 검출

- 검출된 보행자 후보를 통해 보행자 행동 정보, 보행자와 차량간의 상대적인 방향 정보, 차량의 주행 영역을 분석한 후 보행자의 위험도 평가

시장동향

- 자율주행자동차의 개발 활성화와 부품 기술의 발전으로 운전자용 편의시스템의 성능고도화와 적용 차량 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향후 운전자용 편의시스템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자동차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 세계 운전자용 편의시스템 시장은 2016년 170억 달러에서 연평균 20%의 성장률로 2021년 423억 달러의 규모로 예상됨

- 국내 운전자용 편의시스템 시장은 2016년 3,840억 규모에서 연평균 20%의 성장률로 2021년에는 1조 원의 규모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됨

[세계 운전자용 편의시스템 시장 규모]

  1. 로그인
  2. 회원가입

Biz행사

Biz웹사이트

문의전화
02)3390-8221